종합행정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안산시, 수소 인프라 집약된 ‘수소산업 메카’로 거듭난다
국토부 ‘수소시범도시 공모사업’ 대상 안산시 일원 선정 … 국비 145억원 지원 확정
 
이균 기자 기사입력  2019/12/30 [14:10]
    경기도

[데일리와이] 안산 스마트허브 및 대부도 방아머리 일원이 수소 생산에서부터 저장, 이송, 활용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걸친 인프라가 총 집약된 ‘수소산업의 메카’로 거듭나게 될 전망이다.

경기도와 안산시가 함께 추진한 ‘안산시 수소시범도시 사업계획’이 국토교통부가 실시한 ‘수소시범도시 공모사업’ 대상에 최종 선정되면서 국비 145억원을 지원받게 된 데 따른 것이다.

특히 ‘수소시범도시 사업’은 수소를 활용하거나 공급하는 시설을 설치하는 등 단일사업 지원의 차원을 넘어 ‘생활권 단위개발’을 통해 수소 생산에서부터 소비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소화할 수 있는 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도가 역점 추진하고 있는 수소생태계 구축에 힘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수소시범도시 사업’은 오는 2020년 1월부터 2022년까지 12월까지 3년간 추진될 예정으로 이번에 확보한 국비 145억원을 포함해 도비 43억5,000만원, 시비101억5,000만원 등 총 29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안산시, 안산도시개발㈜, ㈜포스코건설, ㈜KT, ㈜KT ds, ㈜SPG수소, 한전KPS㈜, 안산환경재단 등이 참여기관을 맡았으며 경기도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안산스포츠파크㈜, ㈜로지스밸리에스엘케이 등이 협력기관으로 참여한다.

도는 수소시범도시에 수소를 직접 생산해 주거 및 교통 분야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본요소’와 지역특화 산업 등과 연계할 수 있는 ‘특화요소’가 반영되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기본요소’ 실현 계획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안산도시개발㈜ 건물 내 유휴공간에 ‘수소통합운영센터’가 건립된다.

‘수소통합운영센터’는 첨단 운영감시 및 제어 시스템을 갖추고 수소 생산에서부터 이송, 활용에 이르기까지 전 주기의 수소 인프라 관리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수소통합운영센터 부근에는 1일 1,500kg 수준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수소 추출기가 설치되며 생산된 수소는 파이프라인을 통해 수소충전소 등으로 공급된다.

도는 안산도시개발㈜ 내 유휴부지, 공단삼거리 주차장 환승센터 예정부지 내에 수소충전소 2곳을 건립하는 한편 안산스마트허브 경기행복주택, 안산공공하수2처리장, 안산스포츠파크㈜ 등에 연료전지를 설치해 수소를 활용한 전기 및 열난방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도민들이 주거 및 교통 전반에 걸쳐 큰 불편함 없이 수소를 사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지역특화 산업과 연계한 ‘특화요소’도 반영된다.

도는 시화호 조력발전소의 잉여전력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친환경 수소생산방식인 ‘수전해 수소생산기술’이 실현될 수 있도록 안산시와 함께 실증사업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도는 대부도 에너지타운에 생산시설을 설치해 스마트팜, 방아머리 마리나항 등에 전기와 열원을 공급해 나가는 한편 장기적으로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수전해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건립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앞서 평택시 포승읍 원정리 일원에 9,900여㎡ 규모의 수소생산시설 건립이 확정된데 이어 안산시를 수소시범도시로 조성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됨에 따라 도민들이 저렴하고 편리하게 수소를 사용할 수 있는 생태계가 한층 빨리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 관계자는 “평택지역에 수소생산시설 구축 계획이 확정된데 이어 안산시가 수소시범도시로 거듭나게 된 만큼 ‘수소에너지전환을 통한 CO2/미세먼지 Free Zone실현’이라는 도의 비전을 더욱 빨리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도민들이 더욱 편리하고 저렴하게 수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태양광, 연료전지와 같은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와 수소를 결합한 수소융합도시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공감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12/30 [14:10]  최종편집: ⓒ 데일리와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15
가장 많이 읽은 기사
‘경기도 지역화폐’ '청년기본소득' 이재명 그리고 지역경제 살릴까? / 이종덕 기자
화성시, 코로나19 확산으로 위축된 소비심리에 활력 불어넣는다 / 이균 기자
양주시 소재 요양원 입소자, 코로나19 확진 후 사망 / 남정한 기자
용인시, 전국 기초자치단체 최초 초·중·고생 1인당 20만원씩 돌봄쿠폰 지원 / 이균 기자
화성소상공인지원센터 분소에서 센터로 승격 / 윤청신
이재명, 도 최대 규모 계곡 불법시설물 철거 현장 찾아 ‘끝장 점검’ / 이균 기자
이재명,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 소득 나이 상관없이 전 도민에게 1인당 10만원씩 지급 / 이균 기자
염태영 수원시장, 정부에 전체 해외입국자 명단 공개요구..."입국하는 모든 수원시민 차량 지원하겠다” / 이균 기자
성남시, 국비 9억원 확보 수도권 내 유일 고령친화제품 사용성평가기관 선정 / 이균 기자
경기문화재단, 3.1운동 100주년 기념 문화콘텐츠 활용 민간공모 지원사업 시행 / 이균 기자
배너
광고
배너
배너
배너
배너
광고
배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