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행정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이재명 경기지사, "도내 물류단지, 해당 자치단체가 반대하면 추진하지 않겠다"
물류단지 자치단체 의견 수렴 광주시 물류단지 입지 반대
 
남정한 기자 기사입력  2020/10/22

 

경기도_광주시청


[데일리와이] 이재명 경기지사가 도내 물류단지와 관련, 해당 자치단체에서 반대하면 물류단지를 추진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밝혀 광주시 관내 신규 물류단지 입지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신동헌 광주시장이 그동안 관내 물류단지 입지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혀온 만큼 앞으로 물류단지 승인권자인 경기도가 광주지역에 신규 물류단지를 승인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21일 시에 따르면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 19일 열린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옵티머스 자금이 흘러들어간 것으로 추정되는 광주 봉현 물류단지에 대한 질의를 받았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광주 봉현 물류단지 사업 인·허가는 이미 광주시가 사업을 반대하면서 끝난 문제”며 “경기도 방침은 광주시가 반대하면 하지 않겠다는 것이고 광주시가 불가하다고 해서 지난 5월에 해당 사업자에게 보완을 요청했지만 하지 못했다”고 답변했다.

이어 그는 “봉현 물류단지 사업 인·허가 관련 행정절차를 진행하며 사업시행자 측에 광주시와 협의를 하도록 요구했는데 광주시의 완강한 반대로 협의를 할 수가 없어 지난 9월 3일 사업시행자 측에서 ‘광주시와 협의가 어렵다’며 기제출 보완서류 접수를 취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앞으로 경기도는 물류단지 관련 행정절차에 사업시행자 측과 해당 지자체의 협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물류단지 인·허가를 승인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어 광주시에 신규 물류단지는 더 이상 입지하지 못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광주시 관내에는 경기도 27개 물류단지 중 9개소가 집중돼 있으며 신동헌 시장은 물류단지 입지와 관련해 이득보다 폐해가 많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신 시장은 물류단지 입지에 대해 교통유발량 증가 및 각종 안전사고 우려 미세먼지 및 진동·소음공해로 인한 주민 삶의 질 저하 시민여론 반대 도로 확장 등 사회기반시설 인프라 구축으로 인한 시 재정부담 등을 고려해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시가 물류단지 조성에 대한 시민들의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시민들 대다수가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가 여론조사 기관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물류단지 반대가 46.4%, 찬성은 23.1%로 반대의견이 찬성의견 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조건부 찬성 응답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실시한 결과 반대응답은 61.0%에서 76.9%까지 치솟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관련 신동헌 시장은 “물류단지가 지역에 부정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크고 지난해 여론조사를 통해 물류단지에 대한 광주시민의 입장을 확인했다”며 “물류단지 조성에 대해 시민들의 반대 입장이 큰 만큼 물류단지 입지 제한을 위해 행정력을 더욱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공감 공감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10/22  최종편집: ⓒ 데일리와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18
가장 많이 읽은 기사
경기도교육청 22일 '경기 학생 1,000인 원탁 토론회' 개최 / 이종성 기자
고양문화재단-전문무용수지원센터, 예술인과 예술진흥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오경근 기자
평택시문화재단, 온라인 플랫폼통해 시민에게 문화예술 콘텐츠 발송하는 ‘오닝갤러리 사업’ 운영 / 이균 기자
이천시,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사업 연말까지 기간연장 / 유명수 기자
부천시, 마이데이터 실증 시범 서비스 추진 / 오경근 기자
수원시의회 황경희 의원, "매산동 도시재생뉴딜 사업 청년 주도의 다양한 활동 기대된다 / 이균 기자
2020년 청소년경제교실 경제놀이터 사업 운영 성료 / 이균 기자
양주시, 카페 이너프유에서 불우이웃돕기 성금 100만원 기부 / 오경근 기자
사)광주시자원봉사센터, 코로나19 관련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격려캠페인 / 유명수 기자
경기도주식회사, 공정 배달앱 시장 초석될 소비자·소상공인 상생플랫폼 ‘배달특급’ 1일 첫 발 / 이균 기자
배너
배너
배너
광고
광고
배너
광고
배너
광고
배너
배너
배너
광고